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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KOTRA 대한무역관] 태블릿PC 시장, 중국 기업 주도
제목 [KOTRA 대한무역관] 태블릿PC 시장, 중국 기업 주도
작성자 태클라스트코리아 (ip:)
작성일
2016-01-23
추천
조회수
188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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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계 태블릿PC 시장 동향

 

 ○ 침체된 전 세계 태블릿PC 시장

  - 태블릿PC는 2014년 3분기까지 고성장해왔지만, 지난해 4분기를 기점으로 매분기 감소 추세를 보이며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함.

  - 태블릿PC 시장의 성장률은 2013년 52.5%에서 2014년 7.2%로 대폭 감소했고, 올해는 2%에 그칠 것으로 전망됨.

 

 ○ 전통의 강호 애플·삼성전자 점유율 하락, 중국업체·LG전자 대폭 상승

 

 □ 중국 태블릿PC 시장 동향

 

 ○ 중국 역시 애플과 삼성이 태블릿PC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, 노키아와 중국 본토 브랜드 Teclast, 레노버, 큐브, Colorful 등이 나머지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.

 

자료원: 互聯□消費調硏中心

 

□ 중국 소비자들의 태블릿PC 선호도

 

 ○ 중국 내 태블릿PC 인기순위

  - 2015년 상반기 중국 태블릿PC 시장의 상위 10위 제품은 애플, 삼성, Teclast, 노키아 4개 기업의 제품으로 구성돼 있음. 이 중 5개가 애플 제품이고 삼성, Teclast 제품이 각각 2개, 1개의 노키아 제품이 순위에 오름.

 

            (단위: 인치, 위안, %)

순위

제품

화면 크기

점유율

해상도

가격

1

애플 iPad Air2

9.7

12.3

2048×1536

3420~5700

2

노키아 N1

7.9

9.2

2048×1536

1699

3

애플 iPad mini2

7.9

6.7

2048×1536

2100~3488

4

애플 iPad Air

9.7

3.1

2048×1536

2700~4100

5

삼성 Galaxy Tab S 10.5

10.5

2.8

2560×1600

3200~3700

6

삼성 Galaxy Tab S 8.4

8.4

2.6

2560×1600

2550~3100

7

애플 iPad mini3

7.9

2.5

2048×1536

2750~5100

8

Teclast X98 Air

9.7

2.1

2048×1536

999~1099

9

Teclast X16HD 3G

10.6

2.0

1920×1080

1099

10

애플 iPad mini

7.9

1.8

1024×768

판매 중지

자료원: 京東, 互聯□消費調硏中心

 

 ○ 저가형 태블릿PC의 상승세

  - 2015년 상반기 태블릿PC 가격 선호도의 양극화가 심화됨. 저가형 태블릿PC와 고급형 태블릿PC의 선호도가 높아지고, 중간 가격대 태블릿PC 선호도가 하락함.

  - 3000위안 이상의 고급형 태블릿PC의 선호도는 5.7% 증가함으로써 시장 선두를 지켰으며, 1500~2999위안의 중간 가격대 제품의 선호도는 13.4% 하락함.

  - 한편, 올해 2분기 1000위안 이하 제품의 선호도가 5.4%, 1000~1499위안 가격대 제품의 선호도가 2.3% 증가, 저가형 태블릿PC의 상승세를 확인할 수 있음.

  - 저가형 태블릿PC는 주로 중국 본토 브랜드 Teclast, Colorful, 큐브, CHUWI 기업 등에 의해 주도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.

 

자료원: 互聯□消費調硏中心

 

  - 또한 최근 듀얼 OS를 장착한 저가형 태블릿PC가 큰 인기를 끌고 있음.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사용자 편의에 따라 안드로이드와 윈도우를 번갈아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, 윈도우10 무료 업데이트, 높은 가성비를 강점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.

 

 ○ 미니에서 대화면으로

  - 2015년 상반기 중국 태블릿PC 시장에서 8인치 이하 소형화면 제품의 선호도가 대폭 하락함. 올해 1분기 39.1%에서 2분기 31.2%로, 7.9%의 하락률을 기록함.

  - 반면, 중대형화면 제품의 선호도는 상승함. 8~9인치 제품의 선호도 상승폭이 제일 크며, 전 분기 대비 4.0% 증가함.

  - 전체적으로 봤을 때 상반기 소형화면 제품의 경쟁력이 두드러지게 하락, 소비자들이 관심이 대형화면 제품으로 이동한 것을 알 수 있음.

 

자료원: 互聯□消費調硏中心

 

□ 전망 및 시사점

 

 ○ 올해 글로벌 태블릿PC 시장 8%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.

  - 대화면 스마트폰(패블릿)과 투인원 기기가 태블릿PC 시장을 잠식함에 따라 태블릿PC 시장의 하락세는 한동안 계속될 것임. 특히 대화면 스마트폰(패블릿)의 비중이 올 35%까지 증가할 전망이므로 태블릿PC의 입지가 더 좁아질 것임.

  -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태블릿PC만의 차별화된 성능을 가져야 할 것임.

 

 ○ 듀얼 OS를 장착한 저가형 태블릿PC의 강세를 기대해볼 만함.

  - 듀얼 OS 장착 저가형 태블릿PC는 안드로이드와 윈도우를 번갈아 사용할 수 있는 특징과 기존의 태블릿PC보다 낮은 가격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. 그동안 가격 때문에 태블릿PC 구매를 주저했던 소비자들에게는 저가형 태블릿PC가 좋은 선택이 될 것임.

  - 저가형 태블릿PC는 중국업체와 한국의 중소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. 또한 중국 내에서 한국 전자제품의 인기도 높기 때문에 중국의 저가형 태블릿PC 시장에서 한국의 중소기업이 충분한 경쟁력을 지닐 수 있음.

 

 

자료원: 互聯□消費調硏中心, IDC, 京東, 연합신문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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